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- 시스템 분석, 설계,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- 구성요소에는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 등이 있다
사물(Things)
개체를 컴퓨터 내부에 추상적으로 표현한 것
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
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
- 구조 사물(Structural Things) : 시스템의 개념적, 물리적 요소를 표현
- 행동 사물(Behavioral Things) :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
- 그룹 사물(Grouping Things) :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
- 주해 사물(Annotation Things) :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
- 클래스 : 객체가 갖는 속성과 동작을 표현.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으로 표현하며, 직사각형 안에 이름, 속성, 동작을 표기함
- 컴포넌트 : 문서, 소스코드, 파일, 라이브러리 등과 같은 모듈화된 자원으로 재사용이 가능함
- 인터페이스 : 클래스나 컴포넌트의 동작을 모아놓은 것으로, 외부적으로 가시화되는 행동을 표현함.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으며,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클래스 또는 컴포넌트와 함께 사용됨
관계(Relationships) *
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
- 연관(Association) 관계 :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연관되어 있음
- 집합(Aggregation) 관계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음
- 포함(Composition) 관계 :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(집합 관계)
- 일반화(Generalization) 관계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
- 의존(Dependency) 관계 :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
- 실체화(Realization) 관계 :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다이어그램(Diagram) *
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
구조 다이어그램(Structural Diagram)
시스템의 구조를 표현
정적 모델링에서 주로 사용
- 클래스 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
- 객체 다이어그램(Object Diagram)
- 컴포넌트 다이어그램(Component Diagram)
- 배치 다이어그램(Deployment Diagram)
-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(Composite Structure Diagram)
- 패키지 다이어그램(Package Diagram)
행위 다이어그램(Behavioral Diagram)
시스템의 동작을 표현
동적 모델링에서 주로 사용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)
- 시퀀스 다이어그램(Sequence Diagram)
-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(Communication Diagram)
- 상태 다이어그램(State Diagram)
- 활동 다이어그램(Activity Diagram)
-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(Interaction Overview Diagram)
- 타이밍 다이어그램(Timing Diagram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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